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도서 리뷰] 처음 배우는 딥러닝 챗봇

by 반가운 해피빈이 2020. 12. 20.

> 진행에 앞서

딥러닝에 대한 관심이 사실 개인적으로는 많이 높아졌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사그러들기도 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어려운 수학공식이 반드시 동반해야만 하기 때문인 것과 아무래도 업무적 연관성이 높지 않다고 생각되어서 그런것 같다.

그렇지만, 가끔 괜찮은 기회로 한번씩 접하게 되기도 하는데, 이번이 그랬던 때 라고 생각이 든다.

 

> 책에 대한 간단한 정보

이 책은 딥러닝에 대해서 배우는 것도 맞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챗봇'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딥러닝을 좀 더 익히게 된다.

아니 오히려 반대로 '챗봇'을 익히는 데, 양념으로 딥러닝을 곁들이는 느낌도 든다.

그 두 가지 모두에 대해 처음부터 완성까지 이끄는 데 집중을 하고 있는 책이다.

 

> 첫 느낌 및 목차

챗봇을 나타내는 표지 이미지부터 좀 더 친근하게 다가왔다.

사실 딥러닝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어려워 하는 사람이 많을 듯 하지만, 이 책을 보면 귀여워보이고, 좀 더 단순해 보여서 일단은 접할 마음이 들게 하는 것만으로도 성공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그 목차를 보면..

 

챗봇 입문하기, 파이썬 시작하기, 토크나이징, 임베딩, 텍스트 유사도, 챗봇 엔진에 필요한 딥러닝 모델, 챗봇 학습툴 만들기, 챗봇 엔진 만들기, 챗봇 API 만들기, 카카오톡 챗봇 만들기, 네이버톡톡 챗봇 만들기까지

엄청나다. 주제들이 모든것을 커버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개발환경 구축 및 AWS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부록까지 수록되어 있으므로, 하나의 챗봇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절차가 모두 들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귀여운 챗봇 이미지의 표지
파이썬의 기본부터 짚는다
머신러닝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접했을 케라스
카카오톡까지 연동
상당히 홍보문구가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괜찮은 부분

1. 처음 접하는 사용자를 위한 배려와 성취감

입문자를 위해 쓰여진 책이다보니 처음부터 시작 포인트를 잘 잡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중간 과정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그렇게 처음 접하는 사람이 차근히만 진행한다면 막힘없이 진행되도록 잘 돕고 있다. 또한 끝까지 진행했을 때 완성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 형태이기 때문에 확실히 성취감을 가져다 준다.

 

2. 예제 중심의 구성

예제를 중심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다. 또한 각 예제의 라인에 의미를 설명하여 왜 해당 코드가 필요한지 납득시켜준다. 마치 친절하게 옆에서 차근히 알려주는 느낌이 든다. 끝까지 나갈 연료의 느낌이 든다.

 

3. 책 분량

책이 생각보다 그렇게 두껍지 않다. 그래서 좀 더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느낌이 든다. 필요없는 군더더기는 많이 빼고 다이어트를 잘 한 것 같다.

 

 

> 아쉬운 부분

1. 빠지지 않는 수학

이것은 프로그래머이긴 하지만, 머신러닝, 딥러닝 등을 접할 때 수학에 대한 부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나오는 이론이 있기 때문에, 어려워 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을 그래도 최소화 하려고 노력한 듯 보이지만, 여전히 해당 부분은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2. 한 눈에 들어오지는 않는 프로젝트 구성

책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진행할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overview에 대한 내용이 별도로 있지는 않다. 하나씩 진행하다보면 완성되어가는 느낌이다. 따라서 큰 그림이 궁금할 경우에는 기다려야 한다. 끝까지.

 

3. 책 분량

이것은 장점이었지만, 다시 단점이 되기도 한다. 왜냐면, 책 분량의 다이어트로 인해, 필요한 부분까지 많이 생략되었기 때문이다. 트러블 슈팅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한 부분들이 사라짐으로 인해, 개인이 해당부분은 알아서 해결하고 채워가야 한다. 아니면 해당 도서나 문서를 참고해야 한다. 물론 그러한 능력 또한 독자로서 갖추면 좋은 능력임은 부인할 수 없지만, 다른 곳에 다녀오는 것을 몇 번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완성의 여정에 있어서 메인 로드를 잃어버릴 우려가 있다고 생각한다.

 

> 개인적인 평점

- 가격: 9 / 10

- 내용: 8 / 10

- 디자인: 7 / 10

- 구성: 6 / 10

 

> 정보

저자: 조경래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26,000원

전체 페이지: 403페이지

 

**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