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Kotlin

[코틀린 멀티플랫폼] 시작/초기설정하기

by 해피빈이 2021. 4. 15.

코틀린 멀티플랫폼에 대해 이야기는 있었지만, 특히 모바일을 위한 코틀린 멀티플랫폼을 코틀린 공식사이트에서 본 것은 처음이었다.(내 관점에서만 처음 봤을지는 모르지만, 아티클의 포스팅 날짜는 2021년 3월 29일)

 

Android 개발자로서 iOS 개발을 좀 더 쉽게 하고싶고, 또 다른 크로스플랫폼에 대한 관심을 표현해보고자 이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다.

 

KMM에 익숙해지기

 

KMM(Kotlin Multiplatform Mobile)으로 첫 번째 크로스 플랫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준비를 한다.

(이하 모든 Kotlin Multiplatform Mobile은 KMM으로 통일)

 

두 가지 길이 있다.

- 하나는 IDE 마법사를 이용하여 첫 번째 KMM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 또 다른 하나는 이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경우 iOS에서 Android 앱을 작동시키는 방법으로 진행

 

 

KMM 개발을 위한 초기 환경 설정하기

 

iOS와 Android 모두에서 작동하는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전에 KMM 개발을 위한 환경을 설정하여 시작한다.

 

1. 기기 준비하기

공유 코드 또는 Android 전용 코드로 작업하려는 경우 Android Studio에서 지원하는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모든 컴퓨터에서 작업할 수 있다.

만약 iOS 전용 코드를 작성하고 시뮬레이션 된 기기나 실제 기기에서 iO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려면 macOS가 설치된 Mac을 사용하면 된다. 이러한 단계는 Microsoft Windows와 같은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수행할 수 없다. 이는 Apple의 요구사항때문이다.

 

2. Android Studio 설치

다운로드 링크로 가서 설치한다(developer.android.com/studio)

버전 4.2 이상을 설치해야 한다. Android Studio를 사용하여 멀티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시뮬레이션 된 기기 또는 하드웨어 장치에서 실행한다.

포스팅하는 이 시점인 2021.4.15에는 아쉽게도 Stable Channel에는 4.1.3버전이 최신 버전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Beta Channel에는 4.2버전이 올라와 있으며, 곧 이 버전이 Stable 채널에 올라갈 예정이라고 하니, 답답하다면 Preview 페이지로 가서 다운로드 해야 한다.(developer.android.com/studio/preview?utm_source=android-studio

다운로드 버튼
이렇게 RC 버전을 설치해도 되며, 곧 Stable 채널에 올라오면 이럴 필요도 없겠다

3. Xcode 설치

iOS 전용 코드를 작성하고 iO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야 하는 경우 Xcode 11.3이상을 설치해야 한다.(apps.apple.com/us/app/xcode/id497799835)

대부분의 경우 Xcode는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한다. 이를 사용하여 iOS 애플리케이션에 Swift 또는 Objective-C 코드를 추가한다.

 

Xcode 버전 확인

4. Kotlin 플러그인 설치 확인

호환되는 Kotlin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kotlinlang.org/docs/mobile/kmm-plugin-releases.html#release-details)

Android Studio에서 Tools | Kotlin | Configure Kotlin Plugin Updates에서 현재 Kotlin Plugin 버전을 확인한다. 필요한 경우 Stable update channel에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다.

 

메뉴를 찾아 간다

 

버전 확인

5. Kotlin Multiplatform Mobile 플러그인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Preferences | Plugins로 들어간다.

Marketplace에서 Kotlin Multiplatform Mobile을 찾아서 설치를 진행한다.

KMM의 릴리즈노트를 확인하고 싶다면 링크(kotlinlang.org/docs/mobile/kmm-plugin-releases.html#update-to-the-new-release)를 들어가서 확인한다.

Marketplace 탭에서 찾는게 중요하다. 가볍게 Install 버튼을 눌러준다.

6. JDK의 설치

JDK가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설치해준다. 만약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터미널에 가서 'java -version'을 입력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설치되어있다면 이렇게 나와야 한다

 

이렇게 하면, KMM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준비가 된 것이다.

 

 

 

 

출처

- 시작하기: kotlinlang.org/docs/mobile/getting-started.html#get-familiar-with-kmm

 

Getting started | Kotlin Multiplatform Mobile Docs

 

kotlinlang.org

- 초기 환경 설정하기: kotlinlang.org/docs/mobile/setup.html

 

Set up an environment for KMM development | Kotlin Multiplatform Mobile Docs

 

kotlinlang.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