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도서 리뷰] 실전 아파치 카프카

by 해피빈이 2020. 3. 23.

> 진행에 앞서

책을 리뷰할 기회가 오랫만에 주어졌다. 여러 책을 고르던 중 전혀 모르는 분야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책의 이름이 APACHE KAFKA라는 것이었다. 카프카가 뭐지? 어디에서 들어본듯 싶기도 했고, 아닌듯 싶기도 했고, 분명한건 지금은 그게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 그래서 새로운 분야를 접하고 싶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어느정도는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보는 것이 맞는 듯 하다.

 

> 책에 대한 간단한 정보

표지

이 책은 '실전 아파치 카프카: 애플리케이션 개발부터 파이프라인, 사물인터넷 데이터 허브 구축까지'를 타이틀로 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많은 일본 사람들이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많은 책들이 영어로 된 원서를 기반으로 번역하는 것과는 다르게, 이 책은 당연하게도 일어를 번역한 책이었던 것이다. 일본에서 이 제품을 특히 더 관심 가지고 활용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접하게 되었다.

책 정보

 

 

> 첫 느낌 및 목차

 

주요 목차로는

아파치 카프카에 대한 개요, 기초 및 설치, 자바API를 이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기, 사례, 각 사례별로 처리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다. 

카프카 라는 제품에 대해 무지한 사람이 보는데 문제가 없도록 하였으며, 제대로 개념 잡히지 않은 사람이라 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은 목차이다.

그리고 이 제품 자체의 활용을 실제로 필요로 할 때 다양한 케이스에 맞추어 진행이 가능하도록 좋은 레퍼런스를 생성해 놓았다. 중간 이후부터는 나중에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보도록 된 느낌이다.

 

> 인상깊은 부분들

1. 카프카의 태생부터 시작한 필요성 언급

필요성

링크드인으로부터 시작하여, 기존 시스템에서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충족시켰는지 각 필요 요소를 조목조목 나열하였다. 사실 메세지 브로커 시스템일뿐인데 무슨 차이일까 궁금했던 나에게 이러한 비교는 매우 효과적이었다.

향후 카프카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2. 비교가 필요한 부분에 적절한 도표 삽입

각종 도표들

필요한 부분들에는 각종 도표들로 이해를 도왔다.

특히 카프카의 특징에 대한 사례 대응에 대해서도 이것이 어떠한 필요에 대해 잘 도움이 될 것인지, 도입을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개요 설명 끝자락에도 구조도를 통해 한눈에 파악이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3. 따라하기에 전혀 문제가 없는 실습 요소

실습요소

실습 요소는 OS 설치부터 시작하여, 실제 간단한 자바 프로그램 작성을 통하여 눈으로 카프카의 Produce, Consume을 보여준다.

이것이 잘 될 것인지에 대해 직접 VMWare Workstation Player를 설치하여, CentOS를 설치하고 진행하였다. 이 책의 내용과 조금 다른 것은 8.1로 진행하였는데, 별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중간에 막힌곳이 있기는 하나.. 잘 못 해석한 부분이 문제였다. 결국은 해결!)

소스 작성시에는 Linux에도 잘 동작하는 Visual Studio Code로!
Broker를 localhost에 하나 띄우고, Producer와 Consumer를 각각 동작시켜서 값을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과정

나름 성공적으로 되니 재미가 있었다.

 

4. 적용 가능한 사례 및 실제 활용 요소 나열

적용 사례에 대한 부분

적용 사례에 대한 부분은 실습 이후 바로 나오는데, 이 흐름이 매우 매끄러웠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에 신경을 쓴 느낌이 많이 들었다. 하나의 시스템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이것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실제로 눈으로 보여주어야 하는 부분과 그래서 앞으로 도입할 수 있는 부분은 이렇게 있다는 구체적 사례와, 그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까지 언급한 것은 매우 자연스러웠다.

영화로 보자면 잘 짜여진 설득력 있는 영화 같았다.

 

> 괜찮은 부분

- 설득력 있는 전개

- 초보자가 보기에 어렵지 않은 구성

- 실행이 잘 되는 실습

- 추후 언제든 발췌하여 활용 가능한 레퍼런스식 챕터 도입

- 번역본인지 몰랐을 정도로 매끄러운 번역

 

> 아쉬운 부분

- 실습이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면.(서버이름 설정, pom.xml파일 내부 설정시 유의점 등)

- 필요한 주변 지식에 대한 용어를 모아서 정리해 주었다면.

 

> 개인적인 평점

- 가격: 8 / 10

- 내용: 9 / 10

- 디자인: 7 / 10

- 구성: 10 / 10

 

> 정보

저자: 사사키 도루, 이와시키, 마사다케, 사루타 고스케, 쓰즈키 마사요시, 요시다 고요

옮긴이: 정인식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27,000원

전체 페이지: 388페이지

 

**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